강단말씀교제

남유다왕국의 교훈(1) -구학모(성도교제) [2014/06/30]

관리자 0 678 2017.01.29 08:31
2014.6.29
 

남유다왕국의 교훈(1)

 

구학모

 

분단된 이스라엘

이스라엘은 솔로몬이 죽은 후 10지파의 북이스라엘과 2지파의 남유다왕국으로 분리되었습니다. 북이스라엘은 여로보암 왕부터 호세아 왕까지 19명의 왕이 통치하다가 BC722년 앗수르국에 의하여 멸망당했다는 것은 지난번에 말씀드렸었습니다.

 

2.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14:5)는 말씀과 같이 구약의 말씀은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합니다. 북이스라엘에는 엘리야, 엘리사, 요나, 아모스, 호세아 등과 같이 훌륭한 선지자들이 있었지만 그들의 말을 순종하지 않음으로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것이 부끄럽게 멸망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남유다의 아하스왕

남유다의 12대 왕이었던 아하스왕(BC731~BC715)이사야 선지자의 끊임없는 조언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아하스 왕에게 형제국 북이스라엘이 멸망 당 하는데 어떤 빌미를 제공하지 말라 앗수르와 가까이 하면 그들의 종교적 영향을 받아서 문제가 된다 앗수르와 가까이 하면 결국 앗수르가 남유다도 침략하게 될 것이다. 라고 조언했지만 그는 듣기를 거절했습니다.

 

4. 아하스왕의 실수

앗수르 왕에게 나는 왕이 신복이요, 왕의 아들이라고 했습니다. 성전과 왕궁 곳간에 있는 은과 금을 앗수르 왕에게 뇌물로 바쳤고, 왕실의 것도 모자라서 하나님의 성전에 있어야 할 것들을 앗수르 왕에게 바쳤습니다. 왕이 직접 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는 등 우상숭배에 앞장섰습니다. 앗수르 개선식에 참여한 후 감명을 받고 제사장에게 식양을 만들어 보냈고 제사장 우리야는 왕의 명령에 따라서 앗수르식 제단을 만들고 함께 우상숭배를 했습니다. 그는 앗수르 신(우상)을 수입하고, 앗수르 식으로 제단을 세우고 앗수르 신(우상) 접 제사를 드렸습니다. 성전 성구들의 위치를 바꾸고 구조를 변경했습니다.

 

5. 남유다의 히스기야왕

남유다의 13대왕이었던 히스기야 왕(BC715~BC686)은 하나님께 칭찬과 책망을 동시에 받은 왕입니다. 그는 정직하고 우상을 파괴했으며, 하나님의 계명 순종했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일이 닥쳐왔을 때 그의 아버지 아하스와 같이 굴욕적인 편지를 쓰고 그들에게 뇌물을 바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히스기야 왕...이르되 내가 범죄 하였나이다. 나를 떠나 돌아 가소서 왕이 내게 지우시는 것을 내가 당하리이다 하였더니 앗수르 왕이 곧 은 삼백 달란트와 금 삼십 달란트를 정하여 유다 왕 히스기야에게 내게 한지라...유다 왕 히스기야가 여호와의 성전 문의 금과 자기가 모든 기둥에 입힌 금을 벗겨 모두 앗수르 왕에게 주었더라”(왕하18:13-16)

 

6. 히스기야의 대처

고난을 당하자 선지자 이사야를 부릅니다. 이사야의 도움과 조언을 들으며 나라를 살립니다. 앗수르 산헤립왕은 유창한 유다 언어를 할 수 있는 랍사게를 보내어 뜻을 전합니다 히스기야의 대신 엘리아김과 셉나와 요아가 랍사게에게 성위에 백성이 알아듣는 유다 방언 말고, 우리 아람어로 얘기하자고 제안할 정도로 모욕을 받았습니다. 역사가들은 이스라엘은 185천명의 군인에 의하여 새장의 새처럼 갇혔었다고 기록했습니다.

7. 랍사게의 하나님 백성에 대한 모욕

이에 랍사게가 일어서서 유다 방언으로 크게 외쳐 이르되 너희는 대왕 앗수르 왕의 말씀을 들으라 왕의 말씀에 너희는 히스기야에게 미혹되지 말라 그가 능히 너희를 건지지 못할 것이니라...너희는 내게 항복하고 내게로 나아오라 그리하면 너희가 각각 자기의 포도와 자기의 무화과를 먹을 것이며 각각 자기의 우물물을 마실 것이요 내가 와서 너희를 너희 본토와 같이 곡식과 포도주와 떡과 포도원이 있는 땅에 옮기기까지 하리라 혹시 히스기야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를 건지시리라 할지라도 속지 말라 열국의 신들 중에 자기의 땅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진 자가 있느냐”(이사야36:13-18)

 

8. 하나님 앞에서 무가치한 인간 랍사게

앗수르는 과거 요나가 외친 말씀에 의해 구원받은 국가입니다. 하나님의 그들에게 베푸신 은혜를 모르고 하나님의 백성을모욕했던 것입니다. 결국 앗수르 제국은 나훔 선지자의 예언대로 후에 범람하는 물로 멸망을 당합니다(나훔1:1-8). 역사가들이 앗수르 유적을 발견하지 못하여 성경말씀을 부인했었지만 영국의 고고학자 레이어드에 의해 1850년에 발견되어 앗수르 제국이 존재했었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9. 히스기야의 기도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르되 그룹 사이에 계신 이스라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여 주는 천하만국에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라 주께서 천지를 만드셨나이다 여호와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옵소서 여호와여 눈을 뜨고 보시옵소서 산헤립이 사람을 보내어 살아 계시는 하나님을 훼방한 모든 말을 들으시옵소서 여호와여 앗수르 왕들이 과연 열국과 그들의 땅을 황폐하게 하였고 그들의 신들을 불에 던졌사오나 그들은 신이 아니라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일 뿐이요 나무와 돌이라 그러므로 멸망을 당하였나이다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이제 우리를 그의 손에서 구원하사 천하만국이 주만이 여호와이신 줄을 알게 하옵소서 하니라”(이사야 37:15-20)

 

10. 기도에 대한 응답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앗수르 왕에 대하여 이같이 이르시되 그가 이 성에 이르지 못하며 화살 하나도 이리로 쏘지 못하며 방패를 가지고 성에 가까이 오지도 못하며 흉벽을 쌓고 치지도 못할 것이요 그가 오던 길 곧 그 길로 돌아가고 이 성에 이르지 못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37:33-34) 결국 화살하나 쏘지 못하고 185,000명의 군인이 멸망을 당했으며, 앗수르왕은 그의 아들들에 의하여 살해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1. 맺는 말

우리는 하나님께서 잠시 사용하시는 몽둥이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세상 조류에 휩싸여서도 안 됩니다-이 세상을 본받지 말고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분별해야 합니다(12:2)

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세상 것들을 끌어들이거나 동경해서도 안 됩니다 주님은 작은 능력을 가지고 주님의 이름을 지키고 배반하지 않는 것을 더 기뻐하십니다(3:8)

Comments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State
  • 오늘 방문자 356 명
  • 어제 방문자 406 명
  • 전체 방문자 376,872 명
  • 전체 회원수 16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