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단말씀교제

침례(Baptism) -구학모(성도교제) [2014/04/06]

관리자 0 724 2017.01.29 08:21
2014. 4. 6
 
침례(Baptism)
구학모
 
성경에는 신약교회가 행하여 할 두가지 예식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가 주의 만찬이고, 또 하나가 침례입니다.
 
1. 침례의 명령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태복음 28:19-20). 침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직접 분부하신 명령입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 것을 명하셨습니다.
 
2. 왜 세례가 아니고 침례인가?
침례의 원어는 Baptizo라고 하는데 이는 물속에 잠근다, 천을 염색하기 위하여 물감에 담그다, 배가 침몰한다. 라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사도행전 8:36,38이나 마태복음 3:16을 볼 때 물을 몇 방울 뿌리는 세례가 아니라 물속에 완전히 잠그는 침례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침례의 의미(1)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3:23)”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히9:27)” 라는 말씀에서 보듯이 사람은 하나님 앞에 나갈 수 없고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4)”“내가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요5:24)”라는 말씀과 같이 예수 안에 있는 속량(贖良 = 속죄(贖罪) 지은 죄를 물건이나 다른 공로 따위로 비겨 없앰)으로 의롭다 되었고 믿는 자는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며,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4. 침례의 의미(2)
우리 인간은 죄악으로 죽도록 되어 있었으며, 하나님의 손에서 벗어날 자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구원받은 순간에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죄를 용서받게 됩니다. 침례는 구원받기 위한 예식이 아닙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공개적으로 두 사람의 사랑한다는 것을 공표하기 위해서 결혼식을 하는 것처럼 침례는 구원받은 사람이 구원받은 것을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공표하는 것입니다. 침례를 받음으로 하나님께서 더 이상 나를 죄인으로 보시지 않으며, 나는 그것을 믿음으로 죄인이 아니라는 것을 하나님과 성도들 앞에서 나타내는 것입니다.
 
5. 침례의 의미(3)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침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롬6:1-4) 로마서는 우리가 죄에 대해서 죽었다고 하고,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또한,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의 옛사람이 장사지내어 졌다는 의미입니다.
 
6. 침례의 의미(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롬6:4-6) 그와 함께 장사되었을 뿐 아니라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다고 말씀합니다. 또한, 우리는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하지 아니하려 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7. 침례의 의미(5)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2:20)”. 갈라디아서도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고 이제는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8. 침례의 의미(6)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침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갈3:27).” 침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다고 했습니다. 즉 유니폼을 입고 사는 것이며, 사도바울이 사명(Mission), 비전(Vision), 열정(Passion)을 갖고 주님을 섬겼던 것처럼 우리도 침례 받은 자로서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9. 침례는 많은 위험에도 계속되었었다
과거 초대 그리스도인들은 침례를 받는 다는 것을 곧 순교를 당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순교를 당한다 해서 침례의 대열이 멈추지 않았습니다. 구 소련 등 공산치하에서 침례를 받는 것을 이유로 많은 사람이 감옥에 가고 순교를 당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 침례 받는 성도는...
①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골3:1) ②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빌2:3)
③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히10:24, 25) ④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엡4:3)는 말씀대로 삶이 변화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11. 맺는 말
①침례는 우리 자신을 그리스도의 죽음과 동일 시 하는 것입니다. ②침례는 새로운 삶, 곧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서 사시는 삶의 시작을 공표하는 것입니다. ③침례는 우리의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그리스도로 옷 입은 것을 증거 하는 것입니다. ④침례는 이제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심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⑤침례는 우리를 다시는 죄에 종노릇 하지 않고 새 생명 가운데 살도록 하는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