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소식

캄보디아 교회사 [김한식 2012/04/05]

관리자 0 672 2017.01.27 16:53

캄보디아 교회사

1,서론
이 교회사의 내용은 청부한 자료들을 번역하여 정리한 것으로 주요 기간별로 역사적 개관을 살펴보고 각 연대별로 중요 사건들을 나열하였다. 개신교회사 이지만 초기의 카톨릭 교회사도 간단하게 적어 보았다. 앞으로 한국 선교사들의 생생한 선교활동들도 정당한 평가와 함께 정리가 되어 이 자료와 함께 기록 ,보존되어 지기를 기대한다.

2,역사적 개관
A,기도와 준비(1900-1922)
미국 C & MA 의 R.A Jaffray박사가 캄보디아라는 소책자를 발간한 것을 계기로 미국의 크리스챤들에게 처음으로 미전도 종족으로서의 캄보디아가 소개되어졌다. 특히 Montana주의 목동이었던 Gilbert는 캄보디아에 복음의 문이 열리도록 23년 동안 기도의 씨앗을 뿌렸다.

B,시작과 장애(1923-1946)
1)선교사를 스파이로 간주
모든 서양의 선교사들은 스파이로 여겨져 어느 곳에서건 감시를 받았으며 사역이 매우 더디고 열매도 거의 없던 시기였다.
2)국가 종교인 불교
헌법상 종교의 자유가 있었던 기간에도 영적, 정치적 장애가 가로 노여 있었으며 기독교와 같은 외국의 종교를 받아드리는 것은 곧 국가를 배신하는 행위로 간주되었다.
불교도가 되려면 캄보디아인이 되어야 했고 캄보디아인이 되려면 불교도가 되어야 했다.
3)제2차 세계대전
일본군에 의해 이 지역이 점령되었으며 선교사들이 붙잡혀 태국이나 필리핀의 감옥으로 끌려가기도 했다.

C,기회의 확장(1946-1965)
1)캄보디아의 독립
2차 대전이 끝난 후 이제껏 경험해 보지 못했던 복음을 전 할 수 있는 자유의 기회가 왔다.현지인들과 외국의 선교사들에 의해 캄보디아 전역에 복음이 전해지기 시작하였고 교회 지도자들에 대한 훈련과 함께 기독교인의 숫자가 즐어나기 시작하였다. 1954년 드디어 프랑스로부터 독립의 기쁨을 맛보게 되었다.
2)최초의 크메르 신구약 성경번역
1954년 최초의 크메르어 성경이 번역되어 출판되었다. 마침내 자기 언어로 된 성경을 소유하게 되었다.
3) C & MA 선교방법의 변화
C & MA가 그 동안 현지인 목회자들에게 직접 재정후원 하였던 것을 중지하고 대신 그 조직체(당회)에 후원하여 저들로 하여금 목사 사례비를 포함 자영하도록 방법을 개혁하였다.

D,시련과 검증(1965-1970)
1)캄보디아 정부의 정치적 결정과 시련
캄보디아 정부가 모든 서방 외국인 선교사를 추방하기로 결정을 하였다.
2개월 후 마지막 선교사가 떠나고 4명의 젊은 교회 리더들이 투옥되었다.
2)하나님의 특별한 방법들
어려운 정치 상황 속에서도 현지인 목회자들이 대담하게 자신의 가정으로 교인들을 모으기 시작하였으며 감옥 밖의 크리스천들이 투옥된 크리스천들로 하여금 낙망하지 않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였다. French Alliance Daniel Bordriel 선교사가 캄보디아에 와서 선교단체의 이름으로 등록함으로써 다시 한번 교회의 법적 대표성을 확인해 주는 계기가 되었다. 그 동안 캄보디아 정부가 불교국가로서 캄보디아 교회 자체를 인정하려 하지 않았고 C & MA도 20여년 동안 이것을 위해 노력해왔기 때문에 이 일은 매우 고무적인 사건이 되었다. 그러나 Daniel의 비자는 결국 2년 반 후에 거부당했고 파리에서 비자를 기다리고 있던 George와 Myrtle Fune 의 비자도 캄보디아 대사관에 의해서 거부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Montana의 목동 Gilbete의 딸 Nellie Gilbert를 통해 크리스천이 된 왕비의 자매인 Ramsi Norodom의 프랑스 유학을 통해서 역사 하셨다.Ramsi 공주가 자신과 Nellie 를 위해 파리 행 왕복항공권을 준비하였고 이 Ramsi 공주의 영향력으로 파리에 있는 George와 Myrtle Fune이 비자를 받게 되었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외국의 선교사들이 넘겨주고간 재산들을 관리하게 된 현지인 교회 리더들의 마음을 하나님께서 바꾸셔서 더 이상 그러한 것들이 그들 사이에 질투와 갈등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만드신 것이다.

E,회개와 부흥(1970-1975)
1970년 논놀이 시아누크를 대신하여 국가의 수반이 되었다.외국의 선교사들이 돌아오도록 다시 비자가 주어졌다. 하나님은 그 곳에 계셨고 침묵하지 않으셨다. 죄 용서함과 치유, 구원,헌신 그리고 희생의 결실들을 볼 수 있는 기간이었다.
1)새로운 영
이기주의적인 마음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대한 관심과 사랑을 키워 나가는 마음으로 성장하였다.
2)새로운 지도력
임명된 것은 아니었지만 6명의 젊은 지도자들이 지도력을 떠맡게 되었다.
3)새로운 마음
누가, 언제, 무엇에 관하여 전하든지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따르는 믿음의 마음을 갖도록 하나님께서 역사 하셨다.

F,살육과 공포(1975-1979)
이 기간은 역사상 전대 미문의 대량 학살의 시대였다. 폴폿과 크메르 루즈는 사회의 모든 악을 정착시키는 철저한 실험을 감행하였다. 모든 도시의 주민들이 강제로 이주를 당하였으며 많은 사람들이 질병과 굶주림, 충격,살상으로 죽어갔다. 대부분의 크리스천들이 이 기간에 순교하였다. World Vision의 총재인 Stanley Mooneyham목사는 캄보디아내의 개신교도들의 수가 약 1만명으로 추산하였다. 그런데 크메르 루즈에 의해 4년동안 캄보디아 크리스천들 약 90%가 이 기간에 순교를 당했다.  

Comments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State
  • 오늘 방문자 96 명
  • 어제 방문자 149 명
  • 전체 방문자 362,826 명
  • 전체 회원수 16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